한국서예교육개발원(원장 한소윤)은 오는 8월 서울 본원에서 설립 목적 및 취지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 서예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서예교육 종사자 대상 역량강화 실전워크숍’ 개최를 계획하고, 현재 참가자 모집 중에 있다.
한국서예교육개발원(Korean Calligraphy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은 ‘서예진흥에 관한 법률(약칭:서예진흥법)’의 제정과 시행(문화체육관광부, 2019년 6월 12일)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서예진흥을 위한 서예의 예술성 발전과 서예교육 활성화를 통한 전통문화 계승, 민족문화 창달에 이바지한다.’라는 목적에 따라 서예 전공자들을 중심으로 지난 3월 초에 정식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서예교육 전문기관이다.
한국서예교육개발원은 서예진흥을 위한 문화사업의 시행, 서예교육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서예교육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사업, 서예진흥 및 서예교육 관련 출판사업과 더불어 기타 서예 진흥과 개발원의 목적에 부응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연차별 계획에 따라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개최될 역량강화 실전워크숍은 개발원이 시행하고 있는 서예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하나로 서예교육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연수 프로그램의 일부라 할 수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한국서예교육개발원 소개 및 아이스브레이킹, 서예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국내 서예교육의 현황 및 미래, 서예교육 사업기획 이론과 실제(1~2), 서예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이론&실습), 발표 및 피드백’의 주제로 총 16시수로 구성되어 있다. 관계자에 의하면 2일간 진행되는 단기연수 프로그램이지만 서예교육 사례와 사업 기획·운영 및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내용을 모두 담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으며, 현재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유사한 사례가 없기때문에 워크숍에 대한 외부의 기대가 큰 상황이라고 한다.
워크숍은 한국서예교육개발원 홈페이지(kcedi.modoo.at)에서 신청 가능하며, 얼리버드 할인 대상자를 포함해 총 15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얼리버드 할인은 최초 등록자 순부터 총 6명(2명 25%, 4명 20%할인)까지 적용되며, 1~2회차를 모두 등록한 사람에 한해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한편, 한소윤 원장은 “한국서예교육개발원을 통해서 서예교육 종사자들이 좀 더 전문성을 갖춘 ‘서예문화 창조자’로 ‘서예문화예술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일들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또한, “이번 워크숍은 한국서예교육개발원 설립을 기념해 개최되는 만큼 개발원의 입지를 세우는 것을 넘어 워크숍 참가자인 서예교육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서예교육 운영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는 뜻을 내비쳤다.
※ 문의 : 070-8762-0979 한국서예교육개발원